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엽전도시락. 기름떡볶이. 도시락카페로 유명한 통인시장

국내맛집

by * 춘호의 여행일기* 2019. 5. 3. 23:33

본문

반응형

 

춘호의 여행일기 (CHUN HO TRAVEL DIARY) 입니다.

 

오래전부터 서울사는 친구들에게 통인시장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마침 기회가 닿아서 방문해 보았습니다.

 

통인시장 공식홈페이지에 의하면 "통인시장은 일제강점기인 1941년 효자동 인근의 일본인들을 위하여 조성된 공설시장을 모태로하며 6.25전쟁이후 서촌 (경북궁 서쪽마을) 지역에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옛 공설시장 주변으로 노점과 상점이 들어서면서 시장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합니다.

 

2005년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에 따라 인정시장으로 등록된 뒤 현대화 시설을 갖추었고, 2010년 서울시와 종로구가 주관하는 서울형 문화시장 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2011년에는 시장상인회가 마을기업으로 (주)통인커뮤니티를 법인 등록하여 통합 콜센터와 배송센터를 설치하고 온라인 쇼핑몰도 개설하였다. 점포수는 70여개로 식당. 반찬. 가게 등 요식 관련업소가 가장많고 채소. 과일. 생선. 정육등 1차 생산품을 판매하는 업소가 그 다음이며 그밖에 내의. 신발 등의 공산품. 옷수선. 가방 및 구두 수선업소등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통인시장 위치한 상가로는 송림사우나. 야채세상. 정금이네 김밥집. 명농산. 서울 수산물회센터. 옥인정육점. 자루. 구제옷. 도영이네 생선집. BYC. 도궁 미용실. 고객만족센터. 통인명물. 알뜰 옷수선. 소문난 김구이집. 이조식당. 시골반찬. 그릇 홋수용품 전문점. 김치마을. 통인옷집.  효자 지하생선. 효자 청과마트. 손두부찌개마을. 효자생선. 우리상회. 우리신발상회. 소문난 효자김밥. 신일 참기름. 특산물 웰빙. 장인구두방. 아저씨네 옷수선. 손맛김밥. 이레해물칼국수. 효자해물칼국수. 효자 해물집. 하나마트. 장충동 한방왕족발. 우리농산물유통. 동네방네닭집. 엄마손반찬. 피노키오 옷수선. 푸른마트. 비비큐 올리브떡볶이. 고기백화점. 백과 과일. 용인 야채가게. 삼화식당. 꿈해소. 우리야채. 곽가네음식. 산해돈. 부여떡방앗간. 소원웰니스. 풍성한 주방. 싱싱과일나라. 광주상회. 슬빛이불집. 중앙전주반찬. 풍산 참기름. 설야. 숙이네 건어물. 인왕산 건강원. 반찬나라. 효자동 옛날떡볶이. 신진 떡방앗간. 반찬하우스. 영임이네반찬. 원조할머니떡볶이. 전기구이 삼계탕. 요기요. 효자떡집. 태양상회. 가방수선전문점. 육곳간 축산물. 여주상회. 호남상회. 개성상회. 현대 한우전문점이 있었습니다.

 

통인시장 주변에는 창성동 옛골목. 중국대사관. 종로구 보건소. 통의동 파출소. 형제이발관. 군인아파트. 이상범 가옥 화실. 배화여고 생활관. 배화여자대학. 윤동주 하숙집터. 이상의 집. 우리은행 통의동우체국 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통인시장을 방문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가족들과 나들이를 다녀오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통인시장은 크지는 않지만 오래간만에 정겨운 시장을 방문하게 되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통인시장을 방문후 저희가족의 1박2일 서울나들이때 숙박을 책임져줄 호텔로 이동하는 길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서울지리는 잘 모르지만 상명대학교라는 표지판이 있는걸로 보아서 이곳이 상명대학교 근처가 아닌가 싶습니다.

 

예전에 부산을 여행할때 높은곳에 지어진 집들을 볼때 처음보는거라 신기해 했던 생각이 나네요.

 

통인시장 입구의 모습입니다.

이른시간이라 방문객들이 많이 없어서 한가롭게 구경할수 있었습니다.

 

가족의달을 맞이하여 아이들과함께 우리나라 전통시장인 통인시장을 방문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통인시장 내부의 모습입니다.

상인분들께서는 이른시간임에도 벌써 장사준비를 마치셨었습니다.

골목길에는 사람들이 거의없어서 북적북적 거리지는 않았습니다.

 

상가와 상가 사이 에는 호랑이인지 고양이인지는 잘모르겠지만 전통민화를 걸어놓으셔서 우리나라의 옛 전통시장에 온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곳은 TV에도 많이 소개된 맛집인것 같습니다.

소문난맛집 체부동 잔치집 이라고 되어있었습니다.

 

KBS생생정보통신. SBS생활경제. OLIVE TV등에 소개된곳 입니다.

 

찐방에서 하얀연기가 올라오고 맛있는 냄새가 지나가는 사람들의 식욕을 자극하네요.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통인시장에서 제일유명한 엽전도시락 판매처 입니다.

연쩌니 친구들 출시기념으로 할인해 준다고 플랜카드를 세워놓으셨습니다.

 

어릴적 집에서 보았던 메주를 오래간만 보는것 같습니다.

철원 청정지역메주 입니다.

아이들은 메주를 처음보아서인지 신기해 했습니다.

 

추억의 달고나 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등의 캐릭터 모양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가격도 1000원이라 부담없어서 좋았습니다.

 

분식을 좋아하는 저희가족이 주문한 순대입니다.

간도 도톰하게 썰어주셔서 식감도좋고 맛있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간식거리 떡볶이 입니다.

사장님께서 한가득 담아주셨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기름떡볶이를 먹어보고 싶었는데, 아이들이 그냥 떡볶이를 먹자고해서 먹어보지는 못했습니다.

다음에 다시 통인시장을 방문하게 된다면 꼭 먹어보고 싶습니다.

 

도톰하게 싸주신 김밥입니다.

김밥안에는 내용물도 실하게 들어있어서 맛도좋았습니다.

큼지막하게 썰어주신 김밥을 입에넣으면 입안이 꽉찬 느낌입니다.

 

요즘은 어디를 가나 주차장이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희가족은 여행전에 주차장위치를 미리 알아보고 가서 편하고 저렴하게 주차할수 있었습니다.

종로구 세종마을 신교 공영주차장 입니다.

주차요금은 5분당 250원이라 금액도 합리적이라 만족스러웠습니다.

 

링크하실때는 반드시 "춘호의 여행일기"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춘호의 여행일기" 에 작성된 사진, 게시글등의 모든 자료는 의 동의없이

 

캡쳐나 복사등의 방법으로 다른 곳에 올리시는 일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공감과 추천. 댓글은 글을 작성하는데 큰힘이 됩니다. 추천 꾹~~~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