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아시는지요?

춘호의 주저리주저리

by * 춘호의 여행일기* 2016. 10. 24. 13:12

본문

반응형

보테가의 여행일기 입니다.

 

저도 얼마전에야 10월 25일이 독도의날 이라는것을 알았습니다.

독도는 한국땅이라고 말을 하면서도 독도의 날을 몰았다는것에대해서 개인적으로 반성을 해야겠습니다.

 

몇해전 가족들과 함께 독도를 방문하려고 하였으나 기상악화로 독도에 발을 들여놓지 못하고 온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울릉도와 독도는 꼭 방문해 보고 싶습니다.

 

 

독도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두산백과 (NAVER DOOPEDIA) 를 인용하였습니다.

 

독도에 대한 좀더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를 지식백과인 두산백과를 참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83459&cid=40942&categoryId=37713

 

 

우선 독도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독도의 위치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번지 입니다.

 

독도 (DOKDO) 는 독섬이라고도 불리우며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약 87.4km 떨어진 해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도 (東島). 서도 (西島) 및 그 주변에 흩어져 있는 89개의 바위섬으로 이루어진 화산섬이라고 합니다.

 

동도는 동경 131도 52분 10.4초. 북위 37도 14분 26.8초. 서도는 동경 131도 51분 54.6초. 북위 37도 14분 30.6초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동도. 서도간 거리는 151m로 좁은 수로를 이루며 동도는 해발고도 98.6m. 미터 73,297제곱미터이고 서도는 해발고도 168.5m 면적 88,740제곱미터 입니다.

 

삼국사기에는 신라지증왕 13년인 512년에 하슬라주의 군주 이사부가 울릉도를 중심으로 한 해상왕국 우산국을 정벌하면서 독도가 우산도로 불렸다는 기록이 있으며 1432년에 편찬된 세종실록지리지에 우산과 무릉 두섬은 날씨가 맑은 날 서로 바라볼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1471년 삼봉도 (三峰島) 와 1794년 가지도 (可支島) 로 불렸다는 기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1900년 대한제국 칙령 2ㅔ 41호에 울릉도를 울도군으로 칭하고 울릉전도와 죽도. 석도. 를 관할하도록 정하였으며 석도는 "돌로 된 섬" 이라는 뜻의 돌섬을 한자로 옮긴것 이라고 합ㄴ디ㅏ.

 

전라도 방언에서는 돌을 독이라 하여 전라도 남해안 출신의 울릉도 초기 이주민들은 돌섬을 독섬이라 불렀고 독섬을 핮ㄴ자로 표기하면서 독도 (獨島)가 되었다고 합니다.

 

독도는 행정지명으로 처음 언급된 것은 1906년 울릉군수 심흥택이 중앙정부에 올린 보고서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와 유럽같은 나라에서는 독도를 발견한 배의 이름을 따서 리앙쿠르 (LIANCOURT). 호네스트 (HORNEST)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1905년에 일본 (JAPAN)은 독도를 다케시마 (竹島)로 이름을 바꾸로 시마네현 (島根縣) 에 편입한 뒤 계쏙해서 근거없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본 시마네현 의회는 강력한 반대를 무릅쓰고 2005년 3월 16일 매년 2월 22일 다케시마의 날 (竹島の日) 로 정하는 조례안을 가결하였는데 대한민국 정부도 이에맞서 3월 17일 일반인에게 독도 방문을 전면 하용하고 대일 (對日) 신 독트린을 발표하였습니다.

 

 

국민안전처 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 독도의 날 기념행사에 대한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독도에 대한 설명과 독도의날 행사를 알려드리기 위해서 사진과 내용은 국민안전처 블로그에서 복사해 왔습니다.

문제가 된다고 알려주시면 사진과 내용은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안전처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safeppy/220841169796

 

 

 

 

독도는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 제 336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대한민국영토이며 청정지역 입니다.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나라 땅인데 카더라통신에 의하면 독도 지하에 천연자원이 많이 매장되어 있어서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일본은 지금도 중국 (CHINA) 의 센카쿠열도. 러시아 (RUSSIA)의 쿠릴열도 등과도 영유권주장을 하면서 영유권분쟁을 계속 이어오고 있습니다.

 

조선말기 한반도는 열강들의 이권 싸움으로 아수라장이나 다름없었다고 합니다.

고종은 아관파천이후 열강 사이에서 살아남기위해 대한제국을 선포했으며 1897년 2월 러시아 공사관에서 돌아온 고종은 독립협회와 일부 수구파와 연합해 대한제국 수립을 추친하였고 그해 8월 연호를 광무라고 고쳤고 10월 12일 황제 즉위식을 올렸습니다.

 

독도의날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반포한 날을 기념해 제정되었다고 합니다.

칙령이란 황제가 내리는 명령을 말하며 칙령 그 자체가 법적인 효을을 가지고 칙령은 본래 중국황제가 조선의 임금에게 보내는 외교문서를 뜻한다고 합니다.

 

독도의날은 2000년 민간단체 독도수호대가 매해 10월 25일을 독도의 날로 정하고 기념했습니다.

 

2005년에는 국가기념일 제정을 위해 서명운동을 실시했고 2008년 법안이 국회에 제출되어 2010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총) 에서 16개시도 교총. 우리역사교육연구회. 한국청소년연맹. 독도학회 등 여러단체를 주체로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아 전국적으로 독도의 날을 선포했지만 독도의날이 아직까지도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경상북도의회도 2005년 6월 9일 독도조례안을 가결하여 매년 10월을 독도의 달로 정했다고 합니다.

 

 

독도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10월 25일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10월 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뚝섬한강공원에서 독도재단이 주최하는 제 7회 대한민국 독도문화대축제가 열리고, 독도사랑 퍼레이드. 카드섹션을 비로한 문화콘텐츠 공연등을 진행예정이며 이외에도 독도관련 전시 독도 골든벨퀴즈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하다고 합니다.

 

10월 25일 독도의 날 당일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독도의 날 기념식 및 독도문화 축제가 개최됩니다.

독도의날을 기념하고 일본의 독도관련 왜곡활동 교육. 독도 실효지배를 국내외로 홍보하는 행사와 합창단. 성악. 특공무술시범등 다양한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독도에 서다' 라는 제목으로 특별사진전이 서울시 종로구에 있는 북촌전시실에서 10월 31일까지 진행되고 독립기념관에서는 우리땅 독도 이야기 라는 주제로 체험교육을 22일과 23일 이틀간 진행되며 독도학교는 초등학교 이상 관람객을 대상을 ㅗ교육용 전시와 체험 활동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독도는 외롭지 않아" 온라인 서점 출간 기념 이벤트로 온라인서점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에서 독도는 외롭지 않아 기대 별점 및 평점을 등록하신 분들 가운데 추첨을 통하여 "내이름은 독도입니다" 캠페인을 후훤하고 독도 팔찌를 증정한다고 합니다.

 

키즈엠 이라는곳에서는 독도를 가꾸고 보호하기 위한 서명운동 및 성금 모으기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온라인 커뮤니티인 뽐뿌 (PPOMPPU) 에서는 독도의날 기념 서명운운동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께는 추첨을 통해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미니북세트. 2017년 뽐뿌달력. 뽐쿠폰을 지급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을 참여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링크하실때는 반드시 "보테가의 여행일기"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보테가의 여행일기" 에 작성된 사진. 게시물등의 모든자료를 저의 동의없이

 캡쳐나 복사등의 방법으로 올리시는일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