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주지진 불의고리와 관련성

춘호의 주저리주저리

by * 춘호의 여행일기* 2017. 1. 6. 17:00

본문

반응형

보테가의 여행일기 (BOTTEGA TRAVEL DIARY) 입니다.

 

 

몇해 전 까지만 해도 한반도에서 지진에대해 걱정하거나 불안하다고는 생각하고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지역에 상관없이 지진이 발생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2016년에도 우리나라에서는 규모 5.0 이상의 지진이 두차례 발생하였었습니다.

 

2016년 7월 5일 울산광역시 동구 동쪽 해역지진과 2016년 9월 12일 경상북도 경주시 남남서쪽 지역인 경주에서 지진이 발생하였었습니다.

 

경상도에는 월성원전과 고리원전 울진원전등이 있어서 지진이 발생하면 원전사고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만약 한반도에서 규모 7.0이상의 강진이 발생한다고 생각만해도 아찔한것 같습니다.

 

작년에는 경주 힐튼호텔로 1박2일 이나 2박3일로 가족여행을 가려고 계획하고 있었는데 경주지진으로 인한 불안한 마음에 호텔예약을 취소한적이 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지 몇일되지 않았고 여진이 계속 발생하고있는 상황에서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여행을 간다는건 왠지 내키지 않아서 취소는 했지만 마음한구석이 왠지 무겁게 느껴졌었습니다.

 


불의고리 사진입니다.

 

사진에 빨갛게 표시된것만 보아도 왠지 몸이 떨리는듯 싶습니다.

 

불의고리 지역에서 전세계 지진의 90% 정도가 이곳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태평양 심해저에서 생선된 지각판이 주변 대륙판과 충돌하기 때문에 지진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불의고리 지역에 한반도는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불의 고리 지역인 일본이 한반도 바로 옆에 있어서 불의고리와 완전히 무관하다고 생각하지는 않게 되는것 같습니다.

 

한반도는 불의고리에서 살짝 비껴 대륙판 내부에 있기는 하지만 불의고리에 속한 일본 강진의 영향을 받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지진파가 일본열도에서 한반도를 쓸고 지나가게 되면서 응력이 쌓여서 취약한 지역인경우 지진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은 아파트가 기타 건물을 지을때 지진발생을 대비한 내진설계가 완벽하게 적용된곳이 많지 않아서 한반도에서 대지진이 발생한다면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지진에 대비한 준비가 원리원칙대로 잘 이우러 졌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은 지진을 설명하기 위해 연합뉴스 자료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사진으로 인해 문제가 된다고 알려주시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보면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운영현황과 건설중인곳. 건설예정인 곳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원자력발전소의 가격대비 효율이 좋다고는 하지만 원전사고의 무서움을 익히 알고있기에 대한민국에 서 원자력발전소를 폐쇄하고 다른 대체에너지개발이 하루라도 빨리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2017년 1월 6일 05시 31분에 경상북도 경주시 남남서쪽 10km 지점에서 규모 2.2의 경주지진이 또 발생하였습니다.

 

규모 2.2는 사람들이 잘 느끼지 못할정도로 미약하다고만 하지만 최근 경주지역에서 지진과 여진이 계속해서 발생하는걸로 보아서 왠지 무시하고 넘어갈 상황은 아닌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규모 9.0의 동일본 대지진 으로 인해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에서 원전사고가 발생하였었습니다.

 

동일본 대지진은 거대한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원전에서 수소폭발과 발사능 유출 이라는 큰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해 아직까지도 수산물등을 구입할때 원산지 표시를 꼭 확인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방사능의 무서움은 TV와 라디오등 각종 인터넷매체를 통해서 널리 알려진 덕분에 더욱 불안하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지구촌 여기저기서 지진이 발생하는 상황이라 환태평양 지진대 라고 잘 아려진 불의 고리 (CIRCUM PACIFIC SEISMIC ZONE - RING OF FIRE - 環太平洋造山帶) 가 요즘 더 부각이 되는듯 싶습니다.

 

다음백과의 자료에 의하면;

 

환태평양 조산대는 태평양을 고리 모양으로 두르고 있는 지진과 화산활동이 활발한 세계 최대길이의 화산대이고 환태평양 지진대 라고도하며 잘 알려진대로 불의고리 라고들 불려지고 있습니다.

 

불의고리는 남극의 파머군도에서 시작해 남아메리카의 안데스산맥. 북아메리카의 로키산맥과 알래스카로 이어지며 알류산 열도. 쿠릴열도. 일본열도를 거쳐 타이완. 말레이제도. 뉴질랜드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최근 불의고리의 지진현황 입니다.

 

사진은 지진을 설명하기 위해 연합뉴스 자료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사진으로 인해 문제가 된다고 알려주시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인도네시아지진. 솔로몬제도지진. 뉴질랜드지진. 대만지진. 일본지진. 파푸아뉴기니지진. 미국 캘리포니아지진. 엘살바도르지진. 아르헨티나지진등이 발생하였었습니다.

 

최근에도 강진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서 불의고리 뚜껑이 열린게 아닌가 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연합뉴스 자료를 잠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진발생시의 행동요령 입니다.

 

집안에 있을 경우 :

탁자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집밖에 있을 경우 :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합니다.
※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타면 안됩니다.

 

학교에 있을 경우 :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 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 :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가 있습니다. 흔들리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합니다.

 

극장. 경기장에 있을 경우 :

흔들림이 멈출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꽂아 두고 대피합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

산사태, 절병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지진으로 흔들릴 때 :

지진으로 흔들리는 동안은 탁자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었을 때 :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건물 밖으로 나갈 때 :

건물 밖으로 나갈 때에는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합니다.(엘리베이터 사용금지)
※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경우에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립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안되겠지만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서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링크하실때는 반드시 "보테가의 여행일기"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보테가의 여행일기" 에 작성된 사진. 게시물등의 모든자료를 저의 동의없이

 캡쳐나 복사등의 방법으로 올리시는일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공감과 추천. 댓글은 글을 작성하는데 큰힘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