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년연속 미쉐린가이드에 선정된 족발맛집 – 만족오향족발 서울시청 본점

국내맛집

by * 춘호의 여행일기* 2022. 9. 1. 20:14

본문

반응형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에 위치한 만족오향족발 시청 본점에 다녀왔습니다.

 

만족 오향족발은 미슐랭가이드 서울 빕 구르망에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연속 선정된 맛집입니다. 등록된다는 것 자체가 맛을 인정받은 검증된 맛집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 한 분의 손님 일지라도 제대로 만든 한 접시를 대접하고 싶은 만족오향족발은 신선한 재료와 맛, 내 가족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을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1898년 놀부 만두라는 작은 가게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만족 오향족발 시청본점 입구에는 보기만 해도 입가에 미소가 생기는 MICHELIN 인증마크가 점령하고 있었습니다.

주방장의 손가락이 왠지 따봉하는것 같습니다.

 

 

저희 가족이 주문한 일반 족발과 매운 족발로 구성된 반반족발입니다.

매운 족발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고이네요.

 

 

변덕스럽게 비가 세차게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한 우기에 택시 타고 방문했는데, 오픈전부터 이미 많은 분들이 줄을 서서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역시 맛집은 웨이팅이 기본인가 봅니다.

 

 

정면에서 촬영한 만족 오향족발 입구의 모습입니다.

입구에는 미쉐린 마트 외에도 블루리본 서베이.식신 최우수 레스토랑. RED TABLE. Ctrip Gourmet Kist 등 이름만 들어도유명한 마크들이 가지런히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주방의 모습입니다. 

 

오픈형 주방으로 되어있어서 음식을 먹기 전인데도 위생이 깨끗할것 같아서 왠지 더 믿음이 가고 맛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주방 맞은편에는 빈병을 수거하기 위해서인지 하이트 진로소주. 테라. 카스맥스 등의 박스가 쌓여있었습니다.

 

 

만족오향족발 메뉴판과 가격표입니다.

메뉴판은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서 미쉐린 가이드 서울 빕구르망 (Big Gourmand) 5년 연속이라년연속 이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만족오향족발 메뉴로는 만족세트. 만족오향족발세트. 만족오향족발. 만족오향보쌈. 반반족발. 족보족발. 불보족발. 오향불족발. 만족냉채족발. 냉채족발세트. 이렁 쟁반국수. 물만두. 메밀전병. 밀쌈세트. 주먹밥. 추억의벤또. 계란짐등이 있었고 주류로는 참이슬. 처음처럼. 진로. 테라. 카스. 클라우드. 칭따오. 막걸리. 복분자. 매화수. 청하. 백세주를 판매했고 코카콜라 등의 탄산음료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점심메뉴로는 보쌈정식. 장터국밥. 제육볶음. 떡만두국. 부대찌게. 두부짜글이를 판매합니다.

 

 

기본 반찬입니다.

 

다른 반찬보다 초석잠이 눈에 쏙 들어오네요.

초석잠은 국화과에 속하며 풀아래 잠들어 있는 누애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생김새가 마치 골뱅이나 누애처럼 생겼으며 뇌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여 머리를 총명하게 하고 여성분들의 생리불순. 생리주기를 개선해주며 치매와 뇌경색을 예방하는 신비의 약초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오향족발은 놀부만두로 시작해서인지 만둣국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 오는 날 만둣국을 먹으니 속이 풀리는 것 같은 개운한 맛이었습니다.

 

 

양배추 샐러드입니다.

얇게 잘 썰어진 양배추를 소스에 묻혀서 족발과 먹으니 환상적인 궁합의 맛이었습니다. 

 

 

오늘의 메인 요리 반반족발입니다.

매운 족발과 일반 족발로 구성되어 있어서 매운 것 하나먹고 일반족발 하나 먹으면 입의 매운맛도 정화되어 좋은 것 같습니다.  음식의 맛을 보니 1989년부터 30년 이상을 변함없이 지켜온 만족 오향족발의 자부심이 느껴졌었습니다.

 

 

코로나로 비행기는 못 타도 항공뷰는 촬영해 보았습니다.

 

 

상추. 무우. 적채. 오이. 등의 각종 야채가 어우러진 쟁반국수입니다.

야채가 많아서 식감이 좋았고, 고기의 느끼함을 싹 잡아주는 맛이었습니다.

 

 

음식과 밑반찬을 단체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사진으로만 보아도 먹음직스럽네요.

 

 

2022년 서울 미쉐린가이드 빕 구르밍에 등록된 업체 리스트입니다.

 

빕그루밍이랑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봉피양냉면. 임병주 산동칼국수. 피양콩 할마니. 백년옥 두부. 봉산옥 만두. 팀호완 딤섬. 미나미 소바. 게방식당 게장. 진미 평양냉면. 양양 메밀막국수. 스바루 소바. 타이음식전문점 소이연남마오. 현우동. 만두집. 꿉당 바비큐. 미미면가 소바. 이탈리아음식전문점 팩피. 세미계 바비큐. 교양식사. 안씨 막걸리. 삼청동 수제비. 자하 손만두. 타이음식 툭툭 누들타이. 야키토리 묵. 중국음식 진진. 용금옥 추어탕. 교다이야. 함정옥 곰탕. 옥동식 돼지국밥. 오레노 라멘. 대성집 도가니탕. 정육면체 국수. 할미집 족발. 개성만두 궁. 광화문국밥. , 밥에피다. 황생가 칼국수. 미진 메밀국수. 이문설농탕. 유림면 메밀국수. 남포면옥 냉면. 만족오향족발. 화해당 게장. 명동교자 칼국수. 멘텐 라멘. 필동면옥 냉면. 정인면옥 냉면. 우육면관 국수. 황금콩밭 두부. 역전회관 불고기. 하동관 곰탕. 마포옥 설렁탕. 부촌육회. 베이스 이즈 나이스 베지테리안. 우래옥 냉면. 금산제면소. 충무로 쭈꾸미불고기. 아장동 함흥냉면. 구복만두 딤섬. 에그 앤플라워. 금돼지식당입니다.

 

요리가 훌륭한 1성급 식당으로는 비채나 한식. 이노베이티브 에빗. 오프레 프렌치. 코자차. 세븐스도어 컨템퍼러리. 익스퀴진. 무오키. 무니 일식. 스와니예 이노베이티브. 스시 상현. 스시 마츠모토. 라미띠에 프렌치. 테이블 포 포. 고료리 켄. 미토우 일식. 하네 스시. 소설한남 한식. 제로 콤플렉스. 라망 스크레. 피에르 가니에르. 묘미. 떼레노. 온지음 한식. 윤서울 한식입니다.

 

요리가 훌륭해 멀리서도 찾아갈 만한 2성급 식당으로는 알라 프리마.  권숙수 한식. 밍글스. 코지마 스시. 정식당. 모수. 주옥 한식입니다.

 

요리가 매우 훌륭하여 맛을 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3성급 식당으로는 가온 한식. 라연 한식입니다.

맛집을 찾아 다니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다음 주 말부터는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는 추석 연휴가 있는데, 올해 첫 초강력 태풍인 제11호 힌남도가 일본 오키나와 동남쪽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쪽으로 북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타이완 타이베이 인근에 머물고 있는 한남도는 2일 오후 늦은 시각부터 북상한다고 합니다. 

 

태풍 강도와 경로의 변동성은 있겠지만, 2003년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안긴 태풍 매미, 2016년 제주와 남부를 크게 할퀴고 지나간 태풍 치바와 비슷한 강력한 태풍이고 많은 비를 뿌릴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만큼 각별한 대비가 필요할 듯합니다. 이번 태풍은 피해 없이 지나가기를 바라야겠습니다. 

 

 

 링크하실 때는 반드시 "춘호의 여행일기"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춘호의 여행일기"에 작성된 사진, 게시글 등의 모든 자료는 의 동의 없이


캡처나 복사 등의 방법으로 다른 곳에 올리시는 일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공감과 추천. 댓글은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추천 꾹~~~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