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통을 담은 정성의 맛 - 송탄 부대찌개맛집 최네집 본점

국내맛집

by * 춘호의 여행일기* 2023. 2. 18. 11:45

본문

반응형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경기도 평택시 경기대로 1401에 위치한 송탄맛집 최네집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지금은 행정구역이 평택과 송탄이 톻합되어 평택이라는 지명이로 불리지만 예전에는 송탄과 평택은 나뉘어 있어서 최네집은 송탄을 대표하는 맛집이었습니다.  

송탄은 미군부대의 여향으로 미스리햄버거. 미스진햄버거. 쏭스버거 등 햄버거 맛집도 많고, 백종원 3대천왕 맛집으로 소문난 부대찌게맛집 김네집, 전국 5대짬뽕맛집 영빈루 본점도 있는 곳입니다. 

 

미군부대에서 나온 식품으로 끓였던, 미국 대통령의 이름을 따 '존슨탕' 이라고도 불렸던 부대찌개입니다.

 

전란 이후 가난한 나라로, 서럽고 배고프던 시절 미군부대와 군상이 모이는 곳에서 탄생한 부대찌게는 최고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온 햄. 소시지. 핫도그 등을 넣고 끓인 끼니를 해결하기 위한 음식이었습니다. 
1969년 미군부대의 한국인 간부 추천으로 시작한 최네집 부대찌게는 전통의 맛을 담아 그 맛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부대찌개의 역사를 써온 부대찌개의 명가입니다. 

정직한 재료로 빚어낸 정직한 그맛, 정성이 깃든 원조 부대찌개맛집의 비주얼입니다. 
햄과 대파. 김치. 햄과 소세지. 치즈. 마늘. 다짐육등을 듬뿍 넣어서 더욱 맛있는 것 같습니다. 

 

 


경기도 송탄 (평택시) 맛집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춘호의 여행일기에서 작성해 놓은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1. https://bottegayun.tistory.com/598

 

백종원이 픽한 3대천왕맛집 - 송탄 김네집 부대찌게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부대찌개 전문점 김네집입니다. 예전에는 평택이 아니라 송탄 김네집 이었는데, 행정구역상 평택으로 통합되어 이제는 많은 분들에게 잊혀진

bottegayun.tistory.com

 

2. https://bottegayun.tistory.com/597

 

소문난 짬뽕집 맛은 다르다. 전국5대짬뽕 송탄 영빈루 본점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요즘 들어 힘차게 내려주던 비도 그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듯싶습니다. 시간은 정말 빨리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엇그제가 초복인가 싶더니 이제 내일이면 중

bottegayun.tistory.com

 

3.https://bottegayun.tistory.com/539

 

백종원의 3대천왕 당면떡볶이 맛집 - 송탄 세모분식

춘호의 여행일기 (CHUN HO TRAVEL DIARY)입니다. 경기도 평택시 중앙시장로 먹자골목에 위치한 세모분식 입니다. 지역명은 평택이지만 송탄이라고 해야 더 잘아실듯 싶습니다. 송탄에는 유명한 맛집

bottegayun.tistory.com

 

4. https://bottegayun.tistory.com/517

 

경기도 송탄시 즉석떡볶이맛집 (송탄. 평택맛집)

춘호의 여행일기 (CHUN HO TRAVEL DIARY)입니다. 가족들과 경기도 오산시 문화예술센터에서 진행한 클래식 독일 뮌헨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공연하고 저녁을 먹으로 송탄으로 향했습니다. 잘 아시겠지

bottegayun.tistory.com

 


부대찌개전문점 최내집 입구의 모습입니다.


평일 점심이 한참 지난 시간인데도 주차장에는 차들이 즐비했습니다. 
최내집은 무료 발레주차를 덕분에 주차걱정 없이 편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송탄이 배출한 국회의원 원유철. 코미디언 김용만. 개그만 이창용. 요즘 유튜브에서 맹활약하는 강성범. 마라토너 이봉주. 국민할매로 잘 알려진 그룹부활 등 유명인들과 함께찍은 사진이 입구에 큼지막하게 붙여놓았습니다. 
최네집은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인들이 많이 방문한 찐 맛집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최네집은 백년가게 입니다. 

한국 최초 부대찌개의 단단한 명맥 최네집.
1969년 평택 미군부대 앞에서 작은 식당으로 시작했던 최네집은 '송탄 부대찌개'의 시초가 된 부대찌게 전문점이 되었습니다.   (주) 최네집은 전통을 담은 정성의 맛이라는 슬로건으로 최고의 재료로 만든 김치를 넣어 가장 한국적이고 깨끗한 맛을 자랑합니다.  야채류의 경우 가락시장에 방문해서 직접 신선도 등을 확인하고 구매한다고 합니다. 
김치는 가장 큰 강점일 때를 유지시키기 위해 30일 숙성된 김치가 반찬으로 활용되고 45일 숙성된 김치는 찌개용으로 활용하며 소고기는 초저온 냉공고에 보관함으로서 고기의 세포까지 살려 식탁에 올려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대찌개에 대해 대중은 의정부와 송탄을 양대산맥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최네집은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여 의정부 보다는 송탄이 최초인 점을 지켜내고 최고임을 자타가 공인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53년을 이 지역에서 부대찌개만 만든 (주)최네집은 흉내내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더욱 겸손한 자세로 앞으로 다가올 또 다른 50년을 변함없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합니다. 



식당안으로 들어서니 식사를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았고, 한바탕 전쟁을 치른 듯 손님들이 식사하시고 간 자리를 직원분들이 분주하게 치우고 계셨습니다.



송탄 최네집 부대찌게 메뉴판과 가격표입니다.

 

요즘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가스비. 전기료등의 공공요금과 식료품등의 물가가 올라서인지 최네집 부대찌개도 예전에 비해서 음식가격이 올랐습니다.

공기밥포합 부대찌게 11.000원, 베이컨 12.000원, 2인분 이상 부대찌개 포장 1만 원, 티본스테이크 36,000원, 모듬구이 53,000원이고 추가메뉴로는 삶은 소세지. 햄사리. 햄&소시지사리. 소세지사리 5천원, 치즈 사리 1천원, 신라면사리 2천원, 공깃밥 1천 원, 소주 4천원, 맥주 5천원, 막걸리 5천원, 코카콜라등의 음료수 2천원 이라고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최네집 부대찌게 맛의 비밀은 바로 국내산 최고의 재료를 엄선해서 만든 김치라고 합니다. 

김치를 안드시면 주지 말라거나 가져가라고 말씀해 달라고 메모를 붙여놓았습니다. 
최네집 김치는 모든 재료를 국내산으로만 엄선해서 만드는 국내산 김치로서 좋아하시는 분들은 마음껏 추가해서 드세요~~~라고 하시네요.



부대찌개 비주얼도 최고이지만 맛도 최고입니다. 



보글보글 잘 끓고 있는 부대찌개를 보니 입에 침이 고이고 빨리 먹고 싶게 만드는 마법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갓 지은 밥처럼 맛있는 하얀 쌀밥입니다. 
최네집은 밥맛 좋고 풀질이 우수한 경기도 경기미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부대찌개 맛있게 먹는 방법입니다. 
1. 뚜겅을 열지 마세요.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도록 찌개가 끓을 때까지 뚜껑을 덮고 기다립니다.
2. 밥은 언제 주나요? ( 타이머 맞추어져 있어 찌게가 다 익었을 때 가져다 드립니다.)
3. 앞접시는 왜 안주죠? (밥그릇에 찌개를 넣어서 비벼드셔야 맛있습니다.)
4. 라면 사리는 찌개를 1/2 드신 후에 넣으세요. (수프는 넣지마시고 취향에 따라 사리를 추가해서 드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밥그릇에 먹는것고다 사라에 덜어서 먹는 걸 좋아해서 저는 사라에 먹었습니다. 



맛있는 부대찌게를 사라에 가득 담고 라면사리를 투하했습니다. 



잘 우러난 진한 국물과 라면의 조화 이 또한 예술입니다. 
최네집을 방문할때마다 맛있는 부대찌개를 먹고 포장해 오고 있습니다.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먹는 부대찌개 맛 또한 일품입니다. 

 

링크하실 때는 반드시 "춘호의 여행일기"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춘호의 여행일기" 작성된 사진, 게시글 등의 모든 자료는 의 동의 없이

캡처나 복사 등의 방법으로 다른 곳에 올리시는 일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공감과 추천. 댓글은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추천 꾹~~~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