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후쿠오카에서 신칸센타고 구마모토성 방문기 (신칸센 안에서는 담배도 피울수 있네...)

해외여행/일본

by * 춘호의 여행일기* 2022. 12. 30. 20:50

본문

반응형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일본의 3 대성으로 꼽히는 구마모토에 다녀왔습니다.
가토 기요마사가 축조한 구마모토성은 성의 중심 구역인 혼마루가 완성된 1607년에 현재의 표기로 개칭되었으며, 은행나무성 이란 이름으로도 친숙한 곳입니다.
무샤가에시로 불리는 급경사 진 높은 석축과 정교한 설계 등 독자적인 축조기술이 특징으로 일본 3대 명성의 하나로 손꼽히는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일본의 3대성은 의견이 분분하기는 한데 검색해보면 오사카성, 구마모토성, 히메지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히메지성이 아니라 나고야성이 일본의 3대성 이라고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나중에 친한 일본인에게 일본인이 생각하는 일본의 3 대성은 어디인지 물어보아야겠습니다. 


구마모토성은 2016년 구마모토 지진으로 석축이 붕괴되어 건조물이 무너지는 등 막대한 피해가 있었습니다. 
2019년에 특별 공개가 시작되었으나 복구작업은 아직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마모토성을 "은행나무성" 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유사시 식량 조달에 어려움이 없도록 성 안 곳곳에 은행나무를 심은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성을 축조한 가토 기요마사가 눈을 감기 전 "천수각과 그 앞의 은행나무 높이가 같아지면 병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남겼는데 실제로 1877년 메이지 시대의
내전인 세이난 전쟁으로 성 전체가 피해를 보았는데 당시 은행나무의 키가 천수각과 거의 비슷했다고 전해진다고 합니다. 



구무모토는 후쿠오카에서 고속버스로 약 2시간이 소요되며 신칸센의 경우 30~50분이 소요됩니다.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도쿄 하네다에서 약 1시간 35분, 나고야 고마키에서는 약 1시간 20분, 나고야 중부국제공항에서는 약 1시간 15분, 오사카 이타미에서는 약 1시간 5분, 오키나와 나하에서는 약 1시간 30분, 아마쿠사에서는 약 20분, 서울 인천에서는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구마모토에는 대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 관광지인 아소산 나카다케 분화구가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칼데라에 솟은 해발 1,000m급 5개의 봉우리 (나카다케산, 다카다케산, 네코다케산, 가시마다케산, 에보시다케 산)을 "아소 5악"이라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나카다케 산 제1 화구는 화산 활동이 활발이 일어나고 있는 활화산이라고 합니다.  기후나 화구상황에 따라 관광이 규제되므로 반드시 실시간 정보를 확인 후 방문하여야 합니다.
분화구까지는 케이블카로 오를수 있어 웅장한 아소의 경치를 내려다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구마모토성 주변을 관광하기 위해서는 시로메구린 을 이용하거나 노면전차 (트램)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규슈의 중앙에 위치한 구마모토시는 일찍이 구마모토성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조카마치입니다. 
풍부한 산림과 아소의 칼데라를 타고 형성된 지하수 자원 등 천혜의 환경 속에 구마모토성을 중심으로 펼쳐진 시가지는 과거와 현대가 어우러지는  독특한 분위치로 넘치는 곳입니다.  특히 나쓰메 소세키, 도쿠토미 소호. 로카혀에, 고이즈미 야쿠모 등 문학가들과 인연이 깊은 고장이기도 하며 그들의 엣 자취가 많이 남이 있다고 합니다. 

시로메구린은 JR구마모토역을 기점으로 교통센터를 경유, 구마모토성과 주변관광지를 순환하는버스로 구마모토성 주변을 둘러보기 좋습니다.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는 20분간격으로 운행하며 12시부터 14시 30분까지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구마모토역 (1번 승차장). 교통센터 (7번 승차장) 
- 시로메구린의 출발점 구마모토역으로 철도로 구마모토를 방문하는 여행객에게 특히 편리합니다. 
  2019년 봄에는 역사가 2021년 봄에는 역빌딩이 새롭게 오픈했으며 역 빌딩인 아뮤플라자에는 상업시설과 레스토랑은 물론 호텔도 입주해 있으며 
  인기만화인 원피스의 거대한 그림과 상품가게 등도 있습니다. 

SAKURA MACHI Kumamoto
- 버스로 구마모토에 오거나 가라시마초 인근에 숙박할 경우는 교통센터 6번 타는 곳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2019년 9월에 오픈한 사쿠라마치 구마모토는
  구마모토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식사와 쇼핑을 즐길수 있는 것은 물론 호텔과 버스터미널로 병설되어있어 여행에 최적화된 곳이라고 합니다.
  관내에는 쿠마몬전문전과 테라스에는 대형 쿠마몬이 있습니다. 

사쿠라노바바 조사이엔 (8, 16번 승차장)
- 구마모토성 입구의 관광시설이며 구마모토성의 역사체험은 물론 23개의 음식점과 기념품점에서는 성을 중심으로 번성해 온 구마모토만의 독자적인 식문화
  와 장인정신을 접할수 있다고 합니다.

구마모토성 (9번 승차장)
- 일본의 3대 명성으로 손꼽히는 구마모토성은 2007년에 축성 400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우토야구라 망루와 길이 242m의 나가베이담 등 총 13건의 건축물이 국가 지정 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구마모토 현립미술관 본관 
- 5천여점이 넘는 수장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 4월에는 호소카와 컬렉션 에이세이 문고 전시실을 개관하였습니다.

구마모토현 전통공예관
- KKR호텔 구마모토 앞 정류장을 이용.  구마모토 장인의 솜씨를 감상할 수 있는 공예품으로 가득한 곳입니다.
  구마모토성 주변을 돌아보며 잠깐 들러 보는것도 괜찮을 듯싶습니다. 


구마모토성에서 레이간도 동굴은 약 13KM, 혼묘지 절 약 2.7KM, 시마다미술관 약 1.8KM, 구마모토역 앞 약 3KM, 아쿠아 돔 약 5.9KM, 푸드팔 구마모토 약 4.8KM, 리델과 라이트여사기념관 약 2.7KM, 무사시즈카공원 약 7KM, 스이젠지 조주엔 약 3.2KM, 구마모토시 동식물원 약 5.4KM, 파크돔 구마모토 약 9.7KM, 그란멧세 구마모토 약 8.1KM, 아소 구마모토공항 약 14KM입니다. 구마모토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후쿠오카 하카타역 빵 맛집 일 포르노 델 미뇽 입니다.
이곳은 크로아상 맛집으로 소문나서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좋아하는 빵 찐맛집입니다. 

 


춘호의 여행일기에서는 후쿠오카에서 구마모토 가는 방법, 신칸센 타는 방법, 구마모토 여행정보, 일본에서 버스 타는 방법, 후쿠오카 맛집, 후쿠오카 추천관광지, 후쿠오카 현지인맛집, 후쿠오카 숙박시설, 힐튼호텔 등 후쿠오카 여행에 필요한 정보위주의 후기를 계속해서 작성할 예정입니다.

 

후쿠오카나 일본여행을 계획하신 분들이나 나고야성, 오사카성 방문기등을 보고싶으신 분들께서는 춘호의 여행일기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1. 후쿠오카 가족여행 시작은 인천국제공항 아시아나항공 라운지

 

후쿠오카 가족여행 시작은 인천국제공항 아시아나항공 라운지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일본 입국조건이 완화되고 외국에서 한국으로 돌아올 때 PCR검사가 폐지되어 이때다 싶어서 일본으로 가족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스위스나 크로아티아로

bottegayun.tistory.com

 

2. 야경이 아름답고 가성비 최고인 일본 힐튼 후쿠오카 씨호크 (Hilton Fukuoka Sea Hawk)

 

야경이 아름답고 가성비 최고인 일본 힐튼 후쿠오카 씨호크 (Hilton Fukuoka Sea Hawk)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일본 후쿠오카로 가족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을 다녀와서 뭐가 그리도 바빴는지 이제서야 본격적으로 후쿠오카 가족여행 후기를 작성하게 되네요. 일본여행을 준비

bottegayun.tistory.com

 

3. 웨이팅은 필수 후쿠오카 추천 대표맛집 - 키와미야 함바그

 

웨이팅은 필수 후쿠오카 추천 대표맛집 - 키와미야 함바그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일본 후쿠오카 (JAPAN FUKUOKA) 인기 맛집인 키와미야 함바그가에 다녀왔습니다. 맛집이 많은 후쿠오카 가격도 저렴한 대표맛집 키와미야함바가는 후쿠오카 하타카 본점과

bottegayun.tistory.com

 

4. 맛집이라고 소문난 곳의 기본은 웨이팅 -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후쿠오카 이치란라멘 본점

 

맛집이라고 소문난 곳의 기본은 웨이팅 -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후쿠오카 이치란라멘 본점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일본 후쿠오카 가족여행 중 방문한 이치란 라멘입니다. 이치란 라멘 (一蘭 ラーメン)은 일본을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라멘집입니다. 돈코츠 라멘이 최초로 나온 후쿠오

bottegayun.tistory.com

 

 

히카타역에서 키오스크로 신칸센 탑승권을 구입했습니다. 
쿠오스크는 한글로 지원해서 쉽게 구입할수 있었고 좌석미지정으로 신칸센 이용료는 1인당 편도 9.400엔이었습니다. 

 

 

맛집이라고 소문난 곳의 기본은 웨이팅 -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후쿠오카 이치란라멘 본점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일본 후쿠오카 가족여행 중 방문한 이치란 라멘입니다. 이치란 라멘 (一蘭 ラーメン)은 일본을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라멘집입니다. 돈코츠 라멘이 최초로 나온 후쿠오

bottegayun.tistory.com

 

 

맛집이라고 소문난 곳의 기본은 웨이팅 -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후쿠오카 이치란라멘 본점

춘호의 여행일기입니다. 일본 후쿠오카 가족여행 중 방문한 이치란 라멘입니다. 이치란 라멘 (一蘭 ラーメン)은 일본을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라멘집입니다. 돈코츠 라멘이 최초로 나온 후쿠오

bottegayun.tistory.com



전광판에는 쿠마모토행이 9시 41분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었습니다. 



신칸센 열차입니다.
앞모양이 날렵해 보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으며 마치 오리 주둥이를 닮은 것 같은 느낌도 받았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시간을 줄이고자 후쿠오카 하카타역에서 신칸센을 이용해서 약 4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신칸센은 일본여행중 처음 탑승해 보았는데, 속도도 빠르고 안락했으며 신칸센 열차 안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쿠마모토시티 트램 원데이패스 이용권은 500엔입니다. 
노면전차 인 트램 이용요금은 중학생이상 일반 170엔, 초등학생 어린이 90엔, 유아 무료이며 성인1인 +유아 1인은 일반 1인요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트램은 몇 번 타실 분들은 원데이패스를 구입하시는 편이 훨씬 저렴하고 경제적입니다.
 
트랩은 탑승방법은 승차장에서 중간문으로 탑승하고 요금은 내릴때 지불하면 됩니다.
내릴 때는 버스와 마찬가지로 하차벨을 누르시고 앞으로 요금을 지불하고 내리시면 됩니다.
만약 동전이 없을때는 트램에 설치되어있는 잔돈교환기에서 교환하셔서 지불하시면 됩니다. 



가토 기요마사 동상입니다.
우리에게는 악연이있는 일본 장수이지만 일본에서는 꽤 추앙받는 인물인가 봅니다.

다음 위키백과에 의하면, 가토 기요마사는 구마모토성을 축성했으며 임진왜란 때 제2군 사령관이었고, 정유재란 때에도 참전하였던 인물입니다.  세키가하라 전투 시기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 측인 동군 소속이 되어 전후 구마모토번 초대 번주가 되었고 구마모토에서는 세이쇼 공님이라 불리는 인물입니다.



구마모토성 입구에는 작은하천도 왠지 멋스러웠고, 구마모토성 주변의 나무들도 왠지 저를 좀 봐주세요라는 절규를 하는 것만 같았습니다. 



갑자기 내린 비로 땅은 아직도 젖어있었습니다.
급하게 편의점에서 우산을 구입했는데, 한번 펴보지도 못하고 그쳐 버렸습니다. 



구마모토성 입장료는 대인 800엔, 소인과 중학생 300엔이며 단체는 대인 640엔, 소인. 중학생은 240엔입니다. 



스키야마루입니다.
2016년 구마모토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남아있었고, 아직도 복원 중이었습니다. 
 
스키야마루는 천수각 남서쪽에 위치하며 석축 기단과 해자로 구획된 공간을 스키야마루라고 합니다.
다도 등이 주로 열렸다고 해서 다실이란 뜻의 스키야라 불린것으로 보입니다.
스키아마루에는 약 250년 전의 도면과 발굴 조사 성과를 토대로 1989년에 복원한 스키야마루 나카이온히로마 (2층의 넓은 공간)가 있습니다. 

 


은행나무도 아직 전부 떨어지지않고 푸르름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마치 그림과 같은 천수각과 혼마루고텐입니다. 
이곳도 구마모토 대지진으로 성곽이 무너지는 등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북쪽으로 천수각, 동쪽으로는 혼마루고텐이 있습니다.
두 건축물은 구마모토성의 주요 시설로 성 안에서도 가장 높은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1877년에 모두 화재로 소실되었지만, 천수각은 1960년에 철골 콘크리트 구조로 재건되었고 혼마루고 텐은 2007년에 목조로 복원되었습니다. 



구라가리 통로 (어둠통로)입니다.

혼마루고텐은 2개의 석축에 걸터앉듯 세운, 지하통로가 있는 특이한 구조입니다.
이 통로는 낮에도 어두워 어둠 통로라 합니다. 



커다란 돌과 통나무를 이용한 건축물이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오사카성, 나고야성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형태의 고마모토 성입니다. 
건축 전공은 아니지만 초짜의 눈으로 보아도 건축물은 멋스럽게 느껴졌고, 색상 조화도 잘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쿠마모토성 안으로 들어가는 입구의 모습입니다. 
정면에 보이는 화면에는 애도시대의 부엌이 있었던 공간의 모습을 상상할수 있도록 전시해 놓았습니다. 



구마모토성 내부는 견고하게 잘 고정해 놓았습니다. 



가토 기요마사에 의한 축성과 하천 개수로 인한 영지의 형성 과정 이외에도 에도시대의 천수의 축성방법과 디자인을 대형 모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머리는 용의형상이고 꼬리는 인어의 형상 같은 샤치가와라 입니다. 



형형색색으로 그림으로 꾸며놓은 내부의 모습입니다.  마치 우리나라 자개모양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구마모토 지진으로 성곽과 건물이 붕괴되기 전과 후의 모습입니다. 



구마모토성은 층마다 호소카와시대, 근대, 현대를 시대별로 꾸며놓았으며 6층은 전망을 볼 수 있는 에어리어가 있었습니다.   6층 전망대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동서남북 각 방향별로 다른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쉬운 마음이 들어 뒤를 돌아보았더니 흐린 하늘에 우뚝 솟은 쿠마모토성이 왠지 더 멋스럽게 느껴졌습니다. 



구마모토성과 이어져있는 조사이엔 입구의 모습입니다.
조사이엔은 일본의 옛날식으로 상점을 만들어 놓은 곳입니다.  간식거리뿐만 아니라 기념품 등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조사이엔 담장 옆 나무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나뭇잎들이 더욱 분위기를 운치 있고 아름다웠습니다.



트램을 타러가는길에 갈증이 나서 자판기서 콜드브루를 뽑았는데 우리의 자랑스러운 월드스타 BTS의 RM이 모델이네요.



언제 비가왔냐는듯이 하늘이 갑자가 맑아졌습니다.
예전에 독일에 갔을때 트램을 타보고 오래간만에 일본 구마모토에서 트램을 타보았습니다. 
트램과 하늘색의 조화가 너무 멋스럽고 운치 있어 보였습니다.

몇 해 전 경기도 수원 특례시 연수단이 수원시에 트램을 도입하려고 구마모토를 방문해서 정책 등을 미치 체험했다고 하는데, 수원에도 트램이 설치된다면 탑승해 보아야겠습니다. 



후쿠오카행 신칸센을 기다리며 역에서 촬영해본 사진입니다.
철로를 보니 철도여행을 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링크하실 때는 반드시 "춘호의 여행일기"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춘호의 여행일기" 작성된 사진, 게시글 등의 모든 자료는 의 동의 없이

캡처나 복사 등의 방법으로 다른 곳에 올리시는 일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공감과 추천. 댓글은 글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추천 꾹~~~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